본문 바로가기
정부지원 정보

[희망의집수리] 집수리 지원사업/주택관리서비스/지원조건/방법/혜택

by 님리토 2023. 9. 18.

 

안녕하세요.

희망의 집수리 정보를 올려봅니다.

큰틀의 내용은 '

서울시가 ‘희망의 집수리’ 사업에 참여할 600가구를 모집한다.' 입니다. 

 

1. 지원내용:

-주거환경이 열악한 저소득층 600가구에게 서울시가 집수리 비용을 최대 180만원까지 지원

  (올해부터는 '반지하 침수 예방' 등 안전시설 설치도 가능하도록 지원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. )

-시는 1인가구를 대상으로 집수리와 청소 등을 제공하는 ‘주택관리서비스’와 10년 이상된 저층주택에 전문가가 찾아가 상태 진단부터 시공방법까지 알려주는 '무료상담' 진행. 

2. 지원기간:

-‘희망의 집수리’ 동주민센터로 2월28일까지 신청이기에 올해는 끝난 것 같습니다. 하지만 내년에도 동일하게 지원하지 않을까싶어서 내용 올려봅니다. 내년에도 같은 내용의 지원사업이 뜰 수 있기에 필요하신분들은 내용 정리해두셨다가 지원사업뜨면 신청하면 큰 도움 될 것 같습니다. 

-서울시는 2월 공모를 통해 집수리 사업수행기관을 선정하고, 3월 중 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가구를 선정해 이르면 4월부터 본격적인 수리에 들어갈 예정이다.

 

3. 지원대상:
-기준 중위소득 60% 이하, 자가 또는 임차가구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소득요건을 충족하는 가구 가운데 반지하 가구를 우선으로 지원 대상 가구를 최종 선정합니다.
-자가일 경우에는 해당 주택에 거주 중이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. 
-기준 중위소득 47% 이하인 가구는 수선유지급여 지급대상이므로 지원하지 않습니다.
-주택법 상 '주택'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지원하며, 고시원 등 준주택이나 무허가 건물 등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.
-종전 사업에 참여했던 가구는 지원받은 해로부터 2년이 지난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. 
 
4. 지원내용:
-집수리 항목은 도배‧장판‧창호 교체, 천장 보수, 곰팡이 제거 등 총 17종
-지난해 폭우로 인해 반지하 침수 등의 피해가 컸던 점을 고려해 반지하 주택을 대상으로 침수예방, 안전, 및 환기시설 을 신규항목으로 추가했습니다.  
-시는 SH공사 협조를 통해 각 공사 항목에 대한 표준 자재규격‧단가를 산정‧적용해 시공이 균일하게 이뤄지도록 하고, 교부된 지원예산도 수리에 알맞게 활용되도록 관리할 방침입니다.
 
5. 지원금액: 지난해까지 가구당 최대 120만원 지급하던 지원금액도 올해부터 180만원으로 조정됐다.
(시는 지난해 사업참여가구 만족도 조사 결과 및 물가 상승으로 인한 자재비·노무비 단가를 반영하여 지원금액을 상향)

※ 서울시는 '희망의 집수리' 외에도 1인가구의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돕기 위해 '1인가구 주택관리서비스'도 제공 중입니다. 기준 중위소득 120% 이하 1인가구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, 신청은 자치구별 주거안심종합센터로 문의하면 됩니다. 

문의 : 동주민센터, 다산콜센터 02-120 , 주거안심지원반 02-2133-9587

 

서울시가 노후 저층주택에 거주하는 시민을 위해 ‘찾아가는 집수리 상담서비스’ 운영을 오는 6일부터 시작합니다.

올해부터는 주택 상태 진단, 집수리 시공법 제시뿐만 아니라 견적서·계약서 등 공사서류 검토까지 제공해 시공업체 선정과 계약 체결과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.

‘사용승인 후 10년 이상’된 저층주택에 거주 중인 가구는 집수리닷컴 누리집을 통해 상담을 상시 신청할 수 있으며, 접수 후 3일 이내 집수리 전문관이 배정, 7일 이내 해당 주택을 직접 방문해 '무료 상담'이 진행됩니다.

문의 : 주거환경개선과 02-2133-7262

 

-출처: 집수리 필요하세요? 1인가구·노후주택·저소득층 지원 < 정책 뉴스 < 서울소식 | 서울특별시 (seoul.go.kr)